안녕하세요!!
퍼포먼스 마케팅, 바이럴 마케팅, 컨탠츠 마케팅 등 요즘 다양한 용어에서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사용 중입니다.
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과연 어떤 정의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?
또 광고, 영업 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. 마켓팅과 무엇이, 어떻게 다를까요?
먼저 마케팅이라는 말은 무엇과 다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.
광고, 영업, 마케팅이 다를까요?
1. 광고
Adertise 는 판매자 중심으로, 널리 알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직접 홍보를 할 수 있어,
바이럴 광고 방법을 활용하여 바이럴 마케팅이 대두되고 있습니다.
광고는 마케팅 부분적으로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.
전략과 전술, 매체에 따라서 매우 달라지는 것이 달라집니다.
2. 영업
Sales 는 판매자 중심으로, 인적 중심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.
사람과 사람이 만나 거래를 따내거나, 거래 유지 및 새로운 유통망 확보를 위해서 영업이 정말 중요로 합니다.
이마트, 삼성디지털플라자, LG전자 플라자, 하이마트, GS마트 등 다양한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유통망이 있을 뿐만아니라,
대기업 중심으로 사내*임직원들 대상으로 한 숍도 영업부서들이 열심히 영업을 해서 그 소비자와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.
대기업 중심의 폐쇄몰에 대해서도 추후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.
3. Marketing
Mart + ing
어원 자체로, 시장에서 진행하는 것으로
시장 소비자가 중요합니다
최근에는 마케팅을 고객 - 클라이언트 - 사회에게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며 알리기 위한 활동으로 보고 있습니다
그만큼 유기적으로 마케팅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.
이상 광고, 영업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차이점을 배워봤습니다.
댓글 영역